1. 지혜가 그의 집을 짓고
일곱 기둥을 다듬고
2. 짐승을 잡으며
포도주를 혼합하여 상을 갖추고
3. 자기의 여종을 보내어
성중 높은 곳에서 불러 이르기를
4. 어리석은 자는 이리로 돌이키라
또 지혜 없는 자에게 이르기를
5. 너는 와서 내 식물을 먹으며
내 혼합한 포도주를 마시고
6. 어리석음을 버리고 생명을 얻으라
명철의 길을 행하라 하느니라
7. 거만한 자를 징계하는 자는
도리어 능욕을 받고
악인을 책망하는 자는
도리어 흠이 잡히느니라
8. 거만한 자를 책망하지 말라
그가 너를 미워할까 두려우니라
지혜 있는 자를 책망하라
그가 너를 사랑하리라
9. 지혜 있는 자에게 교훈을 더하라
그가 더욱 지혜로워질 것이요
의로운 사람을 가르치라
그의 학식이 더하리라
10.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11. 나 지혜로 말미암아
네 날이 많아질 것이요
네 생명의 해가 네게 더하리라
12. 네가 만일 지혜로우면
그 지혜가 네게 유익할 것이나
네가 만일 거만하면
너 홀로 해를 당하리라
13. 미련한 여인이 떠들며
어리석어서 아무것도 알지 못하고
14. 자기 집 문에 앉으며
성읍 높은 곳에 있는 자리에 앉아서
15. 자기 길을 바로 가는
행인들을 불러 이르되
16. 어리석은 자는 이리로 돌이키라
또 지혜 없는 자에게 이르기를
17. 도둑질한 물이 달고
몰래 먹는 떡이 맛이 있다 하는도다
18. 오직 그 어리석은 자는
죽은 자들이 거기 있는 것과
그의 객들이 스올 깊은 곳에
있는 것을 알지 못하느니라
- 잠언 9장 -
잠언은 내가 기도할 제목들이다.
1. 지혜가 그의 집을 짓고
일곱 기둥을 다듬고
2. 짐승을 잡으며
포도주를 혼합하여 상을 갖추고
성경에서 일곱은 완전수이다.
일곱기둥을 다듬었다는건,
집을 짓고
집의 기둥이 무너지지 않게
완전하게 했다는거다.
2. 짐승을 잡으며
포도주를 혼합하여 상을 갖추고 는
지혜의 집은
기둥이 무너지지 않는 완전한 집이며,
잔치상을 차려놓았는 의미다.
지혜가
3. 자기의 여종을 보내어
성중 높은 곳에서 불러 이르기를
4. 어리석은 자는 이리로 돌이키라
또 지혜 없는 자에게 이르기를
5. 너는 와서 내 식물을 먹으며
내 혼합한 포도주를 마시고
6. 어리석음을 버리고 생명을 얻으라
명철의 길을 행하라 하느니라
지혜는 어리석은 자들을 불러
생명을 얻게 하고 명철의 길을 행하게 한다.
그리고 지혜가 말한다.
7. 거만한 자를 징계하는 자는
도리어 능욕을 받고
악인을 책망하는 자는
도리어 흠이 잡히느니라
거만한 자는 징계하지도 말고,
악인은 책망하지도 말라고 한다.
8. 거만한 자를 책망하지 말라
그가 너를 미워할까 두려우니라
지혜는,
지혜 있는 자를 책망하라
그가 너를 사랑하리라
한다.
9. 지혜 있는 자에게 교훈을 더하라
그가 더욱 지혜로워질 것이요
의로운 사람을 가르치라
그의 학식이 더하리라
내가 지혜 있는 자가 되어,
교훈을 더하여 더욱 지혜로운 자가 되기를
간구하는 마음이다.
주님, 그렇게 해주세요.
지혜에 항상 눈을 열고
귀를 열어두게 해주세요.
10.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여호와를 경외한다는건,
하늘 무서운줄 알라는 의미의 말씀이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모든 지혜의 근본이다.
거룩하신 자,
하나님을 아는 것이 명철이다.
하나님은 천지를 창조하신 분이시고
천지를 운행하시는 분이시다.
하나님을 알면,
천지가 운행되는 이치를 알게 된다.
그럼으로 하나님을 아는 것이 명철이다.
주님,
제게 여호와를 경외하는 마음과,
여호와 하나님을 아는 명철을 주시옵소서.
11. 나 지혜로 말미암아
네 날이 많아질 것이요
네 생명의 해가 네게 더하리라
지혜는 생명도 연장시킨다.
병고에 있는 자,
혹은 간병하는 자들이
지혜로와져서 생명의 해가 더하게 해주옵소서.
12. 네가 만일 지혜로우면
그 지혜가 네게 유익할 것이나
네가 만일 거만하면
너 홀로 해를 당하리라
지혜로운 자가 지혜로우면
유익할 것이나,
거만한 자가 지혜로우면
오히려 홀로 해를 당한다고 하니,
주님, 제가 지혜로운 자가 되게 해주옵시고,
거만한 자가 되지 않게 해주옵시고,
항상 지혜를 갈구하게 해주옵소서.
지혜 안에서 행하게 해주옵소서.
13. 미련한 여인이 떠들며
어리석어서 아무것도 알지 못하고
14. 자기 집 문에 앉으며
성읍 높은 곳에 있는 자리에 앉아서
아무것도 알지 못하는
어리석은 자들, 미련한 여인이
미련한 여인의 집,
미련의 집 문에 앉으며,
혹은 성읍 높은 곳에 있는 자리에 앉아서,
오만한 자리에 앉아서,
15. 자기 길을 바로 가는
행인들을 불러 이르되
16. 어리석은 자는 이리로 돌이키라
한다.
괴로운 일이다.
주님 항상 제게 지혜를 주옵시고,
미련하고 어리석고 오만한 자가 되지 않게 해주옵시고,
미련하고 어리석고
오만한 자의 소리를 듣지 않게 해주옵소서.
미련하고
어리석고 오만한 자는,
또 지혜 없는 자에게 이르기를
17. 도둑질한 물이 달고
몰래 먹는 떡이 맛이 있다 하는도다
18. 오직 그 어리석은 자는
죽은 자들이 거기 있는 것과
그의 객들이 스올 깊은 곳에
있는 것을 알지 못하느니라
도둑질한 물이 달고
몰래 먹는 떡이 맛있다는 유혹,
즉 나쁜 짓을 하자는
유혹에 따라가는 자들은
어리석은 자들인데,
어리석어서 유혹하는 자들이나,
어리석은 자들은,
그곳에 죽은 자들이 있다는 것과
유혹을 하는 자나,
유혹에 따라간 자들이
스올 깊은 곳에 있는 것을
알지 못한다.
스올은,
영혼과 마음의 지옥,
영혼과 마음이 사망인 상태를 일컫는다.
기독교에선 죽어서 가는 지옥이라고 하지만,
살아 있는 채로 스올 안에 있는 인간들이 있다.
영혼은 존재의 뿌리이다.
영혼이 바로 서면 마음이 평강하고
생각이 바로 서고
감정을 잘 다스리게 되고
그러므로 삶도 바로 서게 된다.
그런데 영혼이 지옥에 빠진 상태,
마음에 지옥이 들어서 있으면,
마음은 불안과 혼란속에 있고,
생각은 바로 서지 못하고
그러므로 삶도 망가지게 되어 있다.
미련하고 어리석고 오만한 자가
나쁜 길로 가자고 유혹할 때
그들을 따라 나서면,
결국 사망의 길로 가게 된다.
주님,
제가 미련하고 어리석고 오만한 자가
되지 않게 해주옵시고,
오직,
제게 지혜와 명철을 주시고,
미련하고 어리석고
오만한 자를 알아볼 수 있는 분별의 영을 주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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