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대로
네 지경을 넓혀
네 조상들에게 주리라고 말씀하신
땅을 다 네게 주실 때
9. 또 너희가 오늘
내가 너희에게 명하는
이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
항상 그의 길로 행할 때에는
이 셋 외에 세 성읍을 더하여
10.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기업으로 주시는 땅에서
무죄한 피를 흘리지 말라
이같이 하면 그의 피가 네게로 돌아가지 아니하리라
11. 그러나 만일 어떤 사람이
그의 이웃을 미워하여 엎드려
그를 기다리다가 일어나 상처를 입혀
죽게 하고 이 한 성읍으로 도피하면
12. 그 본 성읍 장로들이
사람을 보내어
그를 거기서 잡아다가
보복자의 손에 넘겨 죽이게 할 것이라
13. 네 눈이 그를 긍휼히 여기지 말고
무죄한 피를 흘린 죄를
이스라엘에서 제하라
그리하면 네게 복이 있으리라
(중략)
15. 사람의 모든 악에 관하여
또한 모든 죄에 관하여는
한 증인으로만 정할 것이 아니요
두 증인의 입으로나
또는 세 증인의 입으로
그 사건을 확정할 것이며
16. 만일 위증하는 자가 있어
어떤 사람이 악을 행하였다고 말하면
17. 그 논쟁하는 쌍방이 같이 하나님 앞에 나아가
그 당시의 제사장과 재판장 앞에 설 것이요
18. 재판장은 자세히 조사하여
그 증인이 거짓 증거하여
그 형제를 거짓으로
모함한 것이 판명되면
19. 그가 그의 형제에게 행하려고 꾀한
그대로 그에게 행하여 너희 중에서 악을 제하라
20. 그리하면 그 남은 자들이 듣고 두려워하여
다시는 그런 악을 너희 중에서 행하지 아니하리라
21. 네 눈이 긍휼히 여기지 말라
생명에는 생명으로,
눈에는 눈으로,
이에는 이로, 손에는 손으로,
발에는 발로이니라
- 신명기 19장 -
하나님께선,
죄에 대하여, 악에 대하여,
죄와 악을 행한 데 대하여
궁휼히 여기지 말라고 하신다.
13. 네 눈이 그를 긍휼히 여기지 말고
무죄한 피를 흘린 죄를
이스라엘에서 제하라
그리하면 네게 복이 있으리라
무죄한 피를 흘린 죄를
지은 자를 제하면
복이 있을 거라고도 하신다.
죄가 없는데,
죄가 있다고 죄인을 단정하여
피를 흘리게 한 자,
무죄한 자의 피를 흘리게 한 자는,
이스라엘에서 제하여 버리면
복이 있을 거라고 하신 말씀은,
무죄한 자를 변호한 자는
복이 있을거라고 하신 말씀으로 이해된다.
하나님께선,
그가 그의 형제에게 행하려고 꾀한
그대로 그에게 행하여 너희 중에서 악을 제하라
하시며
생명에는 생명으로,
눈에는 눈으로,
이에는 이로, 손에는 손으로,
발에는 발로
하라고 하신다.
남에게 해를 끼친 자에게
그대로 행하여 갚아주라고 하시는 말씀이다.
하나님께서 그렇게 하라는건
20. 그리하면
그 남은 자들이 듣고
두려워하여
다시는 그런 악을
너희 중에서 행하지 아니하리라
라는 이유 때문이다.
죄인을 벌주라는 의미가 아니라,
그런 죄, 그런 악을 행하여
다른 사람을 해치고
다른 사람에게 피해주는 자가 생기지 않도록,
즉 다른 사람이
피해를 당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죄, 악을 행하면,
똑같이 당하게 된다는 걸 알게 하라고
주신 말씀으로 이해된다.
악을 행하는 자는,
궁휼이 여기지 말고 제하여 버리라는
영적으로,
악을 행하는 자는 궁휼히 여기지 말고
그 악에 대해선 마음에서
제하여 버리라는 의미로도 이해된다.
악을 행하는 자를
궁휼히 여기면 악에 대해서 무감해진다.
그럼으로,
악을 행한자는 궁휼히 여기지 말고
가차없이 마음에서 그 악에 대해선
제하여 버려야 한다는걸 생각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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